티스토리 뷰

저는 일찌감치 Cloud 를 통해 개인문서들과 주요 문서들을 관리하고난 이후에는 포맷이라거나 외부 PC 사용하더라도 급하게 업무 문서에 대한 처리 걱정이나 PC 가 망가져도 혹은 포맷하더라도 별로 신경을 쓰지는 않고 있습니다. 


요 몇년사이에  주위에서 바이러스들 보다는 랜섬웨어에 감염되어 금전적 손해와 시간적 손해를 동시에 보게되는 일들이 많이 발생하는것을 보게 됩니다. 물론 저는 아직 랜섬웨어에는 감염되어 얼마자 난감할 지 별로 감은 안오지만 상상만해도 끔찍할듯 하네요.  


Office 365 관련하여 소개하러 고객사를 방문할때마다 One-Drive for Business 를 이용하면 랜섬웨어에 대한 대응이 될 수 있습니다라고 말씀을 드리고 있지만 그내용에 대한 부분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이야기 한적이 없어 이 부분에 대해 몇가지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One-Drive for Biz의 경우에는 문서에 대한 버전관리가 자동으로 활성화 되어 있어 이부분을 이용하여 이전버전을 통해 감염이전 파일로 복원이 가능합니다. 

다만 파일단위로 복원이 가능하고 파일명과 파일확장자 변경이라거나 이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술지원센터를 통해서 14일전까지의 데이터는 복구가 가능하니 이것저것 생각할것 없이 예상일 기준으로 통째로 복구요청하시는것이 가장 간편한 방법입니다. 


아래 MS 사이트에서 랜섬웨어에 대한 대응에 관해서 참고해 보시면 도움될듯 합니다. 


How to Deal with Ransomware

https://blogs.technet.microsoft.com/office365security/how-to-deal-with-ransomwar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