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loud/Office365

OneDrive Storage Sense 활용

안녕하세요 도깨비 입니다. 

OneDrive for Business 는 Office 365 에서 문서협업에 가장 필요하고 유용한 도구가 아닐 수 없습니다. 

작년초 OneDrive 가 대대적으로 업그레이드가 진행된 이후 안정성이 매우 뛰어나지고 그후 몇차례 더 발전을 거치면서 없으면 안될 기능으로 자리잡은것 같습니다. 

첫번째로는 요청기반 파일 관리가 적용됨으로 파일 동기화시 팀문서 전체를 다운로드하지 않고 필요할 때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는것으로 바뀌어서 불필요한 자료의 유출과 하드디스크 공간의 낭비를 막을 수 있었습니다. (현재는 기본 설정으로 공간절약 옵션 선택)

하지만 지속적으로 파일을 사용하다보면 Windows 를 초기화 하지 않으면 계속적으로 자료가 개인의 하드디스크에 보관이 됩니다.  사용자는 주기적으로 하드디스크의 여유공간을 확인하고 공간 절약 옵션을 통해 정리하는 수고가 필요합니다. 


 Windows 10 1809 (레드스톤 5) 버전부터는 설정을 통해 일정기간 사용하지 않은 파일들에 대해서는 자동으로 온라인으로 전환하여 자동으로 하드디스크의 공간을 확보하도록 하는  저장공간 센스(이건 번역이.....ㅜㅜ) 즉 Storage Sense 기능이 탑재가 되었습니다. 

사용가능할 때 스스로 기능이 켜진다고 합니다만 아직 확인은 되지 않았네요. 

[설정] - [저장 공간] - [저장 공간 센스]를 활성화하고 OneDrive 에서 다운로드된 파일 중 특정기간동안 사용하지 않은 내용은 온라인으로 반환되게끔 설정이 가능합니다. 


각각의 동기화된 항목별로 온라인 전용으로 변경할 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시간의 경과에 따라 자료의 활용도는 지속적으로 떨어진다고 하니 적정한 기간동안 사용하지 않은 파일은 온라인 전용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추가로 AD 혹은 Intune 정책을 통해 강제로 내용을 설정할수도 있지 않을까 합니다. (이건 나중에 찾으면 추가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내용 참조

https://blogs.technet.microsoft.com/filecab/2018/08/30/9205/




티스토리 툴바